드론 활용 분야

본문 바로가기

HOME 드론활용 사업 드론 활용 분야
드론 활용 분야

드론 활용 분야

물류·배송 서비스

독일 DHL에 앞서 지난해 아마존은 드론을 이용한 배송서비스인 “프라임 에어(Prime Air)”를 발표한 적이 있다. 아마존 닷컴에서 물건을 주문하면 아마존 물류센터에서 출발한 드론이 30분 내로 목적지(반경 16km 내)까지 배달을 한다고 한다. 그리고 구글도 올해 8월 호주에서 비밀리에 개발한 실험용 드론 “프로젝트 윙(Project Wing)”의 시험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들 기업 외에도 UPS는 물류센터간의 운송에 드론을 도입하기 위해 테스트 중임을 밝혔고, 페덱스와 중국 SF익스프레스 등 세계 각국의 주요 물류업체들도 드론의 이용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처럼 드론은 해외에서 물류사업에 혁신을 가지고 올 새로운 기기로 소개되고 있어 미래 드론을 활용한 물류·배송 서비스 직업이 각광 받을 것으로 본다.

산림 감시·보호

산림청은 드론을 활용한 정부3.0 맞춤형 기술 개선으로 드론을 소나무재선충병 피해목 조사에 활용한 결과 기존 인력 예찰에 비해 조사기간은 약 90% 단축하고, 1인당 조사 가능 면적은 10배로 증가하였다.

산림청은 산림병해충 자동탐지 기술 연구(미래부 창조비타민과제), 무인비행장치 안전성 검증 시범사업(국토부 주관) 참여 등 부처 간 협업을 통해 드론 활용 방안을 꾸준히 현실화 시켜 왔다. 산불에도 드론을 활용하여 헬기 투입이 어려운 야간산불 진행상황 감시, 소화약제 투하에 의한 산불 직접 진화 등에 시범 적용하고 있고, 곧 현장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에 따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시설물 안전 진단

국토교통부는 시설물 안전진단 분야의 활용 가능성을 시범 사업 및 테스트를 통해 향후 시설물 안전진단에 대한 드론 활용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적용할 계획에 따라 기존 사람이 아닌 드론을 활용하여 시설물 안전진단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조사

국토교통부는 기존에 헬리콥터를 이용하여 국토조사를 실시해 왔으나 드론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고성능카메라의 탑재에 따른 정밀한 분석이 가능하여 많은 테스트와 시범 사업을 통해 드론을 활용하여 국토조사가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된다.

해안선·관측 관리

드론을 활용한 불법어로, 밀수, 불법침입, 조난구조 등 해안선, 접경지역 안전관리 및 적조 등 감시

통신망 활용

무선이동 통신망(LTE)을 활용 하여 드론의 조종 및 자료전송 가능성 검증 및 제어하는 기술이 시범사업 및 검증을 통해 급성장 할 것으로 보인다.

레저촬영

기존의 드론 사용사업은 촬영, 농업, 관측, 측 량·탐사 이 외의 사업 분야를 제한해 왔으며 드론 사용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법인 3천 만원, 개인 4,500만원이라는 자본금 요건이 있어 소규모 창업이 어려웠다.

이번 규제혁신을 통해 드론 사업범위를 국민안전, 국가 안보 등을 저해하는 경우 외에는 모든 분야 로 확대하고, 누구나 아이디어만 있으면 창업할 수 있도록 소형 드론(25kg 이하)을 활용한 사용사업의 경우 자본금 요건을 폐지했다. 이를 통해 드론을 이용한 공연·홍보·방송∙영화 등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방송용 UHD 영상 촬영/중계, 레저용 드론 레이싱 등 소자본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농업지원

농업용 드론은 가격이 4000만 원대로 2억 원대의 무인헬기보다 75% 정도 낮고 광역방제기보다는50% 저렴하면서도 활용도도 크게 떨어지지 않는 것이 큰 특징이다.

기체가 작아 좁은 공간에서의 활용도가 높고, 약제 살포를 위한 이동 능력도 우수해 지형이 고르지 않은 산악지대에서 더 효율적이다.

평균 동력살포기의 1/10 방제시간으로 노동력이 저렴하고 무인헬기의 1/4 구매비용, 1/10 운영비용으로 매우 경제적이며, 광역방제기의 약제 비산으로 인한 낮은 방제 효율과 진입 제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국내 벼농사의 기계화는 쌀 자급률 달성이라는 목표 아래 꾸준히 진행돼 현재 경운, 정지, 이앙, 방제, 수확 등 주요 작업에서 기계화율 97.8%를 달성했지만 방제작업 기계화는 승용방제가 17.3%이고 나머지 81.7%는 농업인이 직접 논에 들어가 방제를 하고 있으며 보조로 줄잡이가 필요해 아직도 많은 노동력을 투입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무인헬기나 광역방제기를 활용해 농작업을 하는 상황에서 저렴하고 사용이 편리한 농업용 드론이 되어 활용되고 있다


㈜부산항공 / 대표 : 노은정 / 주소 : 부산광역시 사상구 백양대로700번길 140 신라대학교 산업보안실습동 106호 / Tel : 051-639-7733 / 070-7178-7106 / Fax : 070-7178-7108
Copyright © ㈜부산항공. All rights reserved.상단으로